유교적 전통을 부정하고 민주정치와 과학의 기치를 강조하는 계몽운동의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신문화운동은 대학생들의 정치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정치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정치행동으로 나가려는 의욕을 불러일으켰으며 이것이 마침내 제 1차 세계대전 종전 후
계몽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 따라서 그의 문학 작품 속에는 그 당시 국민성을 비판하고 그들을 계몽하려는 내용이 담겨있었고, 시대 배경은 항상 격동의 시대인 그 당시로 잡았다.
루쉰의 작품에서 인물은 그의 그러한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작품속의 인물은 허위와 유교적
한다고 말하는 구절에는 충간의 의미가 내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명분과 실리가 일치해야 한다는 유교적 정명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어떻게 하면 나라가 평안해질 수 있겠는가에 대한 작자 자신의 견해를 요약, 결론 내린 대목으로 화자의 이상과 염원을 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유교적 세계관에 대한 철저한 파괴를 수반한 운동이었다.
1915년 이후, 중국의 국내외 정국은 반란의 온상지였고, 제1차 세계대전 붕괴 직후에 민족주의, 민주주의적 분위기로 휩싸여 있었으며, 많은 나라에서 폭발하고 있는 혁명들은 대중봉기의 의한 변혁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그러던 중 일본의 2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정치,사회,문화,경제 등 사회전반에 걸친 봉건적 사회와 풍속 등을 타파하고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려한 사회운동
1890년대 후반 독립협회의 활동으로 대중들에게 널리 확산되었다.
개화사상은 평등사상과 자유민권사상을 보급하여 근대적인 정치의식이 형성되는 데 기여했다.
애국계몽운동은 국민들
정치상황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판단, 정치권력에 대한 인상, 정치적 요구에 대한 감각적 반응 등이 각 개인으로 하여금 정책과 권력에 대해서 일정한 태도를 취하게 하며 또한 일정한 행동도 선택케 한다.
한국인의 의식 패턴은 전통적인 가족주의 사회구조와 유교적인 문화구조가 그동안 산업화
정치, 탈이데올로기의 성격이 표출되어 정치적으로 신보수주의의 입장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고 문화적으로도 질서를 무시하는 허무적인 색채가 농후하게 나타난다.
이것은 현 단계에서 다국적 자본주의 시대에 등장한 양식이라고 설명한다. 이 이론은 서구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
계몽 되지 못 한 한국의 현실에서 찾은 그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신문물에 대한 학습과 이를 통한 민중 계몽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지식인 계층들이 보여주는 일련의 모습들은 이후 한국 사회 변화의 커다란 동력을 제공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 발표에서는